주간 개발 일지

4월 3주차

noh-yj 2021. 4. 18. 18:17

4월 3주차 부터 최종 프로젝트 전 마지막 프로젝트로 2주간 진행하는 미니 프로젝트를 시작했다. 이번 프로젝트는 재정비를 위한 프로젝트로 개발하면서 미흡했던 부분은 보완하며 새로운 부분을 학습하는 기간이라 생각해서 나는 프로젝트에 필요한 새로운 부분을 공부하고 그 외에 꾸준히 학습했던 부분에서 다시 구현하고 싶은 부분을 맡아 구현하기로 계획했다.

이번 프로젝트는 클라이언트는 react 서버는 node로 진행을 하며 좋은 팀원분들을 만나기도 했고 같은 js 언어다 보니 유용한 부분이 많았던 것 같아 재밌는 한주를 보냈던 것 같다.

 

1. 다시 구현하고 싶었던 부분

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회원 관련 부분을 다시 구현해보고 싶었으며 jtw토큰을 이용한 로그인 방식, 회원가입 시 아이디 중복 체크나 정규식, 비밀번호 찾기(이메일로 임시 비밀번호 발송) 등 세세한 부분을 다시 보완 및 학습 했으며 소셜로그인 구현, swal를 이용해 얼랏창 ui도 개선해보고 회원 정보 변경하는 부분에서 프로필 이미지를 넣는다거나 소셜로그인이 아닌 회원 비밀번호 변경, 상태메세지를 입력할 수 있게끔 구현을 진행해 봤다. 다시 구현하면서 한번 더 생각을 하는 계기가 되었으며 새로운 기능까지 구현을 해 발전할 수 있던 한주를 보냈던 것 같다.

 

2. 다음주에 새로 학습하며 구현하고자하는 부분

전체 회원 중 특정 유저를 검색할 수 있는 검색필터 기능이나 특정 유저 클릭시 그 유저의 게시물만 볼 수 있게 하는 기능, 게시물 유저 프로필사진이나 이름을 클릭하면 유저 프로필을 볼 수 있게 구현 ,웹소켓(socket.io)을 이용한 실시간 채팅 및 알람 기능 등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공부해보고 학습할 예정이다. 시행착오가 있을 수 있겠지만 열심히 해서 좋은 결과를 만들고 싶다.